(서울=연합뉴스) 인교준.장용훈 기자 = 북한이 개성공단 개발과 관련, 그동안순수 토지임차료를 거의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하던 입장을 바꿔 상당한 액수의 순수 토지임차료를 돌연 요구하고 나서 개성공단 개발일정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17일 "그간 북한은 순수 토지 임차료는 거의 무상으로 준다는 것이었는데 지난 주 한국토지개발공사 등과 가진 개성공단 실무협상에서 이를 번복하고 순수 토지임차료를 상당히 높게 계산해 보상을 요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남북은 지난 2∼5일 서울에서 열린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3월중 착공식에 이어 올 상반기중 부지조성을 마치고 오는 9월부터 국내 업체의 입주를 시작하려던 시범단지 조성 등 개성공단 개발일정에 합의한 바 있다.

정부와 토공은 북측에 제공할 토지 임차료를 1만원선에서 타결, 개성공단의 평당 분양가를 15만원 정도에서 묶는다는 방침이었으나, 이번 북측이 요구한 임차료를 수용할 경우 평당 분양가가 10만원대 후반으로 올라 입주기업의 채산성을 떨어뜨릴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개성공단 부지 임차료는 순수 토지 임차료와 해당 토지에 있는 기존 가옥,공장을 포함한 지장물 철거비용 등으로 구성된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남북 경협위에서 임차료 문제에 대한 합의없이 입주일정에 합의함으로써 오히려 우리가 시간에 쫓기게 됐다"며 "3월중 착공은 사실상 불가능해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도 "경협위 때 북측은 (임차료 문제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충분히 들었고 귀환 후 우리 입장을 반영해 빨리 처리하겠다고 했다"면서 "아직까지북측 내부에서 의사소통이 덜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을 본격적으로 착공하기 위해서는 토공과 현대아산이 북측과 힘차료 협상을 마무리 짓고 정부로부터 협력사업자 및 협력사업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