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경기도 파주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3차 남북청산결제실무협의가 북측의 장소 변경 요청으로 회담 개최가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남북은 지난 11일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측 최영건 단장과 남측 김광림 단장 명의의 전화통지문을 통해 제3차 남북청산결제실무협의를 3월 15일부터 16일까지 1박 2일간 파주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북측이 14일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따른 남측 정국의 ‘불안’을 들어 실무협의 장소를 파주에서 개성으로 변경하자는 입장을 밝혀 온 것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의하면, 북측 평양방송은 14일 남북 경제협력추진위원회 최영건 북측 위원장이 이날 남측 김광림 위원장에게 통지문을 보내 “지금 남조선에서 한나라당을 비롯한 야당들에 의해 일찍이 없었던 대혼란 사태가 조성되어 귀측 당국은 물론 내외 여론이 한결같이 정국이 몹시 불안하다고 하는 조건에서 파주로 예정된 북남 청산결제거래 실무분과 제3차 회의 장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또 최영건 위원장은 “우리측은 쌍방 사이의 합의사항을 존중하고 성실히 이행하려는 입장으로부터 북남 청산결제거래 실무분과 제3차 회의를 3월 15일부터 우리측 지역 개성에서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예정대로 파주에서 개최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내일 이같은 입장을 전화통지문을 통해 북측에 전달하고,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회담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다.

대변인 논평은 “우리 내부정세가 안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문제삼아 회담장소 변경을 요구한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당초 예정대로 회담이 개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논평은 “우리측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제반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할 것을 밝혔다"며 "이러한 입장에 따라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이 합의된 일정대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북측이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북측은 그동안 남측의 ‘탄핵 정국’과 관련해 남측 내부 문제로 간주,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없었던 것으로 보였으나, 이번 남북 청산결제실무협의를 하루 앞두고 갑작스레 장소 변경을 요청을 해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도 휴일에 이같은 입장을 밝혀와 판문점 연락관 접촉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그 배경을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측 입장은 내일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회담 일정을 조정, 파주에서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나 예정대로 회담이 개최될 지에 대해서도 내일 판문점 연락관 접촉이 진행되는 상황 등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실무협의의 남측 대표는 김웅희 통일부 교류협력국 교류총괄과장, 유복환 재정경제부 지역협력과장, 김경원 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장이며, 북측 대표는 윤선호 무역성 국장을 단장으로 진철 국가계획위원회 국장, 최정식 조선무역은행 부국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