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재홍기자= 남북 교역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남북한은행간의 청산 결제가 개성공단 시험 가동을 앞두고 오는 2.4분기 중에 시행될 전망이다.

10일 금융계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북한의 조선무역은행과 함께 청산 결제 업무를 오는 2.4분기 중에 시행하기로 하고 남북한간 협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청산 결제란 교역대금을 거래할 때마다 결제하지 않고 청산결제은행의 계정에 내역을 기록했다가 1년마다 반출입 차액만 정산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수출입은행은 이를 위해 현재 남북한 당국이 청산 결제 거래 방식, 대상 품목,청산 결제 신용한도, 이자율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으며 또 조선무역은행과 청산 결제 업무 취급 절차와 방법에 대해 세부 사항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청산 결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남측 기업은 제3국 은 행을 거치지 않고 남북의 청산결제은행을 통해 직접 결제할 수 있게 되므로 결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하고 "물자를 반출한 기업은 청산결제은행을 통해대금을 즉시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북한에서 반출대금을 받지 못하는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20일에 체결된 남북한 청산결제합의서에 따라 남측은 수출입은행, 북측은 조선무역은행이 청산 결제 담당 은행으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