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남북합작 임가공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은 '남북 직거래' 활성화에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남포시의 남포경공업공장의 마승경(64) 지배인은 9일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인터넷 조선신보와 회견을 통해 제8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3.2~5)에 서 직거래 확대 등을 합의한 사실을 적시하면서 "앞으로 (남북)육로 수송과 직접거래 문제들이 해결되고 (수송)경비가 삭감(절감)되면 우리 공장은 큰 경쟁력을 갖고 많은 주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96년 4월 대우와 합영형태로 설립된 종업원 1천 900명의 남포경공업공장(당시 심천리합영공장)은 현재 남한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점퍼, 셔츠 등 각종 의류와구두, 가방 등을 생산하고 있다.

마 지배인은 "현재 공장이 정상가동을 못하고 있는 것은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라면서 이런 원인은 "물품 주문은 신의주와 인접한 중국 단둥시의 기업을 경유해이뤄져 연락이 늦고 외국선박을 이용한 수송비용도 비싸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곳 공장에서 아주 절실한 문제인 직접거래와 육로 수송이 해결되면 앞으로 제3자에 들어가던 이득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결국 우리 민족에게 큰 이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북은 경제협력추진위 회의에서 상반기 안에 개성공단에 직접거래 확대 등을 위한 경제협력협의사무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민간 차원의 경제협력이 보다 활성화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