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기자= 개성공단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자금난을 해결하기위해 한시적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 홍순직 연구위원은 9일 발간된 '현대주평'에서 "남북 간에 투자보장합의서가 발효됐고 대부분의 진출 기업이 중소기업인 만큼 분양권과 공단 내 투자 자산에 대한 담보 인정으로 중도금 대출이 요망된다"며 남북협력기금의 확충과 기금의 탄력적 운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홍 연구위원은 "미국의 대북경제제재로 수출에 관세장벽이 있는 만큼 기업의 시장별.제품별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공동진출 기업에 대해 한시적으로 정부 및공공기관의 '우선구매제도' 도입과 세제.금융상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성공단이 고임금과 인력난, 노사분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뿐 아니라 제조업 공동화현상을 겪는 한국경제에 활력을 제공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1단계 개발로 남측은 인건비 절감과 원부자재 판매 등의 직접적인 외화 수입을 포함해 약 30억 달러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홍 연구위원은 "북측은 산업 인프라 확충과 기술 습득을 통해 성장 잠재력 확충하고 경제회복에 절대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인건비와 철도 운임료, 용수비 등 직접적 외화 수입 등 총 15억7천만 달러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