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연식기자 = 북한 농업성은 올해 이모작 면적을 지난해의 1.3배로 늘일 계획이다.

북한 농업성의 김혁진 부상은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발행 잡지 '조국' 3월호와의 회견을 통해 "두벌농사(이모작) 면적을 지난해에 비해 1.3배로 늘리며 땅의 지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선행시키고 수확량이 높은 올 품종을 배치하며 면적당 기계화 비중을 결정적으로 높이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이모작 면적이 얼마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김 부상은 "지난 시기 두벌농사는 청천강 이남지역의 일부 제한된 범위에서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청천강 이북지역인) 북위 40도 선에 있는 북쪽지대에 자리잡은 평안북도 룡천군에서도 지난해 군적(郡的)으로 수천 정보의 논밭에 서 두벌농사를 했다"며 이모작 면적 확대에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또 감자농사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며 "무(無)비루스 감자 종자 도입 면적을 늘이며 파종 적기를 보장하고 대홍단식 감자 농사방법을 적극 받아들여 그 수확량을 결정적으로 높여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먹는 기름'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콩 농사에도 적극 관심을 돌리고 있고, 생산성 높은 과실수를 대대적으로 심기 위한 사업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올해 함경남도와 황해북도에서 경지정리 작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