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지검 기자실에서 KAL858기 가족회와 대책위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우리 가족들은 눈물로 호소합니다. 항소니 뭐니 하면서 시간을 더 이상 지체할 이유도 없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이 국민적 의혹의 해소를 위해서 검찰은 KAL585기 사건기록을 신속히 공개해 주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지난 3일 87년 KAL858기 사건에 관한 검찰의 기록을 전면 공개하라는 서울행정법원의 판결이 내려진 뒤, 피해자 가족들은 곧 사건 관련 기록을 받아 볼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관련기사 참조)

그러나 서울지검이 법원의 판결에 불복해 항소할 움직임이 전해지면서 희망이 분노로 바뀌고 있다.

이에 'KAL858기 희생자 가족회'(이하 가족회)와 '김현희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5일 오전 11시 서울지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조속한 자료공개를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신성국 신부, 심재환 변호사, 차옥정 회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가족회 차옥정 회장은 '검찰은 KAL858기 사건기록을 신속하게 공개하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축하인사와 감격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우리 가족들은 또다시 가슴에 못이 박히는 얘기를 들어야했다"며 "검찰이 정보공개 판결에 불복하는 항소를 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고 지적하고 "국민적인 의혹해소를 위해 사건기록을 공개하라는 법원의 결정에 불복하겠다는 검찰은 도대체 누구의 편인가"라고 물었다.

호소문은 "마땅히 과거의 행위에 대해서 반성부터 해야 할 검찰이 반성은 커녕 심지어 항소를 하"느냐며 "검찰은 과거와 같은 우를 더 이상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하루라도 빨리 이 국민적 의혹의 해소를 위해서 검찰은 Kal585기 사건기록을 신속히 공개해 주시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대책위 집행부위원장 신성국 신부는 '검찰은 KAL858기 진상규명에 적극 동참하라'는 대책위 성명서를 낭독하며 먼저 "서울행정법원의 KAL858기 형사재판기록 공개거부처부 취소판결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히고 "검찰은 KAL858기 사건기록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의혹을 만들어내고 있는 수사내용에 대해 자발적인 재조사에 나서 진상규명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의 김형태 변호사는 이번 법원의 판결에 대해 "국가안위와 관련한 이유를 들면서 광범위하게 적용됐던 정보공개 거부의 관행에 쐐기를 박는 판결로서, 이후 특히 공안사건과 관련한 정보의 공개에 있어서 비공개 사유가 좀더 엄밀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판결이라고 할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진상규명의 획기적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예전에 비해 이 사건에 대한 언론의 관심도 높아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이 사건을 담당했던 심재환 변호사에 따르면 "2주정도 항소기간이 남아 있으며, 검찰이 항소의사가 있다는 소식을 기자들을 통해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또한 만일 검찰이 항소할 경우 "통상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성국 신부는 특히 "우리 대책위나 가족들의 진상규명 활동에 대해서 왜 색깔론으로 자꾸 몰고가는지, 일부언론과 기자들 제발 그런 기사를 써주지 말기 바란다"고 말하고 "함께 진상규명에 동참해주고 협조해주면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가족회 신동진 사무국장은 공개적으로 발표된 사건조사 결과에서도 폭파장치 설치시간이 다른 점 등 의혹점이 많다며, 사건기록의 전면공개를 통해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족회와 대책위는 서울지검의 항소를 막기 위해 서울지검장과 직접 면담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지켜본 강옥순(66)씨는 이 사건으로 장남 유대림씨를 잃었다며 "너무너무 억울하고 남편도 홧병으로 돌아가셨다"고 말하고 "아직도 행방불명 상태여서 밤에 잠을 못이루고 맨날 약으로 살아가고 있다"며 조속한 자료공개를 통해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눈시울을 적셨다.

국정원, "증거물과 사건실체 직접 설명하겠다"

한편 지난 1월 26일 가족회가 사건의 전면재조사를 요구하며 청와대와 국정원, 법무부, 한나라당, 민주당,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에 면담 신청서를 발송한 데 대해 국정원측에서 담당 간부들과 면담을 주선하겠다고 통보해왔다. (관련기사 참조)

국정원은 1월 30일자 회신공문을 통해 "사건의 실체는 분명히 북한에 의한 테러임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라면서 "당시 사건 수사를 담당했던 간부들이 직접 설명토록 할 계획"이라며 "귀 '대책위'와 '가족회'에서 답변을 청취하기 위한 편리한 날짜.시간.참석자 명단을 통보해 주시면, 우리 원으로 초청하여 관련 증거물과 함께 사건 실체에 대해 성심껏 직접 설명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라는 입장을 통보했다. (관련자료 참조)

한편 법무부도 검찰3과장이 전화로 면담의사를 전해왔으며, 민주노동당도 권영길 대표와의 면담의사를 전화로 알려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