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산업팀 = 남북 양측이 29일 개성에서 열린 제1차 남북경제협력제도 실무접촉에서 남북 통행합의서를 타결짓자 기업들은 "북한진출의 가장 큰 걸림돌이 해결됐다"며 환영을 표시했다.

특히 개성공단 진출 의향을 보이고 있는 중소기업들은 "이번 합의에 따라 대북경협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게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관계자는 "북한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 신변보장 문제였다"며 "이번 합의로 북한 방문자에 대한 신변보장이 법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합의로 올해 입주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개성공단 시범공장 조성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남북통행합의가 이뤄져 개성공단 조성 및 남북경협의 걸림돌 중 하나가 해소돼 개성공단 개발이나 금강산 관광 등에 적지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일단 환영했다.

전경련은 그러나 "북한진출 여건이 조성되려면 이외에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많고 특히 북핵문제가 긴장요인이 되고 있어 이번 합의가 대북투자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더욱이 대기업들은 중국 등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북한쪽으로 눈을 돌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