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연합뉴스) 윤석이 기자 = 남북 철도, 대륙철도 연결 등에 대비한 혹한용연계 화물수송 차량이 우리 기술로 개발됐다.

철도청은 16일 지난 2001년 남북 수송 전용 화물차 개발에 착수한지 2년만에 한국 고유모델의 '표준궤간용 컨테이너 겸용 평판화차'의 개발을 완료, 시제차(1량)를올 1월부터 경부선 부곡-부산간 노선에 투입, 수출입 컨테이너 운송 등 영업 성능을검증중이라고 밝혔다.

연구개발비에 1억5천만원이 투입된 이 연계수송 화물차는 차폭 2천800㎜(궤간 1천435㎜.표준궤)에 길이 15m 크기로, 최대 53t의 화물을 실고 시속 120㎞까지 달릴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북한, 중국, 몽고지역 등 혹한지에서 운행이 가능하도록 차량의 제동장치등 주요 부품은 영하 50℃에서 환경시험 검증을 완료했다.

또 대륙횡단 등 장거리 운송에 대비해 유지.보수 부담이 적은 무보수형(Maintenance Free)으로 제작됐으며 컨테이너도 40피트(feet) 1개, 20피트 2개, 10피트 4개단위로 자유롭게 적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필요할 경우 북한, 중국, 몽골측 기관차와도 연결이 가능하도록 고안됐으며 남북철도가 연결되는대로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철도청 차량본부 박완기 팀장은 "새로 개발한 화물차량은 북한, 중국, 몽고 등우리보다 춥고 악천후가 많은 곳을 장시간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내한성과 내구성을크게 강화시켰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이어 "표준궤를 사용하는 남북한, 중국(TCR), 몽고(TMR) 철도와는 달리 광궤(1천520㎜)를 사용하는 러시아 철도(TSR)와 연결하기 위해 앞으로 가변궤간시스템 대차개발, 화물환적 시스템 등에 대한 연구를 벌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북철도 연결사업은 현재 연결공사와 신호.통신.전력계통 설계에 대한 논의가 대부분 마무리된 상태로 앞으로 남북간 열차운행에 관한 합의서가 채택되면 올연말부터 열차 운행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