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통일외교통상위는 20일 박재규(朴在圭) 통일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논란이 되고있는 대북(對北) 전력지원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특히 야당의원들은 최근 열린 제4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북한에 전력을 지원키로 이면합의한 것이 아니냐고 물고 늘어졌다.

한나라당 김용갑(金容甲) 의원은 "박 장관이 평양에만 가면 하나씩 주고 오는데 이번엔 전력을 지원키로 이면합의한 것이 아니냐"고 물었고, 김덕룡(金德龍) 의원도 "다음 회담에서 전력을 주기로 결정날 것을 뻔히 알고 있는데, 북한에 전력을 지원할 준비를 다 해놓고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박근혜(朴槿惠) 의원도 "개성공단의 성공적 조성과 운영을 위해선 도로나 전력같이 북한의 취약한 사회간접자본(SOC)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그러나 김원웅(金元雄) 의원은 "전력을 송전식으로 지원할 때 향후 대북정책에서 북한을 우리 쪽으로 유도하는 데 도움되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며 "어찌보면 환영할 일"이라고 다른 야당의원들과는 다른 견해를 내놓았다.

박관용(朴寬用) 의원은 "장관급회담 공동보도문을 보면 `전력협력을 협의.해결한다`고 돼 있는데, `협의.해결`의 의미가 무엇인지 솔직하게 얘기해달라"면서 "이러니 대북 정책을 지지하는 국민이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대해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의원은 "여론조사에서 전국민의 74%가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고 유재건(柳在乾) 의원은 "박 의원은 국민 여론이 대북정책을 지지하고 있다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모양"이라고 반박했다.

또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대북 전력지원문제는 통일적, 민족적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남북간 신뢰회복과 경제협력에 도움이 된다면 충분히 논의하고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나라당 김덕룡 조웅규(曺雄奎) 의원 등은 국회의 `국군포로 및 납북자 송환 촉구결의안`을 북한이 접수거부한데 대해 "그동안 대북 협상을 어떻게 했기에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느냐 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에대해 박재규 장관은 "대북 전력지원에 대해 이면합의가 있었다면 내일이라도 장관직을 그만두겠다"며 `이면합의 의혹`을 단호하게 일축했다. (연합 2000.12.2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