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진 기자(hjpark@tongilnews.com)


남과 북은 12일부터 3박 4일간 평양 고려호텔에서 제4차 장관급회담을 개최, 올 한해 남북관계를 결산하고 신년 남북관계의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고 1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박재규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회담대표 5명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 총 38명은 12일 오전 10시 아시아나 특별기 OZ 1001편으로 김포공항을 출발해 평양으로 향한다.

11일 오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대책회의를 가진 박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4차 장관급회담은 올해 남북관계 결산 및 일정을 조정하고 새해사업의 방향을 조정하며 4대 경협 합의서에 서명하는 등 올해의 결산과 내년 사업방향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 않을 방침이어서 이미 합의한 제반 사안들에 대한 일정 재조정 및 미해결 사안들에 대한 협의가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먼저 올해 안에 성사를 합의했으나 진행되지 못한 사안들은 모두 8가지다.

첫째, 북측의 경제시찰단이 15명의 규모로 10월 중순 남한을 방문키로 했었다.
둘째, 남측의 백두산 방문단이 방북한 이후 북측의 한라산 방문단 역시 10월 중순 100여명의 규모로 방남키로 했었다.

그러나 이는 모두 내년으로 연기될 전망이며, 이번 4차 장관급회담에서 일정 조정에 들어가야 할 사안이다.

셋째, 이산가족의 생사 및 주소확인과 명단 교환을 9월 10월 두차례에 걸쳐 하기로 했으나 한차례 교환을 한 상태이다.
넷째, 11월 중에 이산가족 생사 및 주소 확인자 300명에 한해 시범적 서신교환을 하기로 했다.
다섯째, 또한 12.5~7일 제3차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3차 이산가족 교환상봉은 북측이 내년 봄에 실시하는 것으로 입장을 전달해 온 바 있으며, 생사 및 주소확인, 그리고 서신교환 사업은 보다 제도화하는 것을 방침으로 삼고 이번 4차 장관급회담에서 주요하게 논의될 전망이다.

여섯째, 이를 총 지휘하게 될 3차 적십자회담 역시 북측의 연기 요청에 따라 지난 2일~5일까지의 2차 이산가족 교환상봉사업을 끝으로 올해의 이산가족 사업은 결산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장충식 한적 총재 인터뷰 문제, 이산가족 방문단 취재기자 활동제한 문제, 주적 문제 등도 내년 사업방향과 관련하여 북측과 결산 차원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한편 정부 당국자는 `국군포로 및 납북자 송환 촉구 국회 결의안 전달, 장충식 대한적십자 총재 발언, 조선일보 기자 문제 등은 원칙적 입장에서 당당하게 짚을 것은 짚고 막힌 것은 뚫겠다는 입장에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곱째, 11월 중순에 갖기로 한 제2차 국방장관회담 역시 내년으로 연기될 전망이다.

현재 `경의선 철도 및 도로공사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11일 세 번째 회담을 갖고 공사 진행과 관련한 제반문제들을 협의 중이나, 남측의 조성태 국방부 장관의 `주적 발언`과 관련하여 몇 차례 북한측으로부터 항의성 문제제기를 받은 터여서 그 전망은 불투명한 상태이다.

또한 북측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은 10일 남한 당국이 북한을 겨냥한 `주적론`을 철회하지 않는 한 남북 합의사항들이 `제대로 진척될 수 없다`고 밝혀 남북 상호 신뢰구축과 관련하여 의외의 난항이 예상된다.

여덟째. 12월중 북한의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었다.

정부 당국자는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이달중 서울 방문 여부는 북측의 의사가 중요한 만큼 섣불리 판단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3차 장관급회담때 남측이 제의해 북측이 원칙적으로 동의했던 교수.학생.예술인 교환과 경평 통일축구대회 개최문제 역시 내년 일정에 포함되어 더욱 구체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사안이다.

따라서 현재까지 븍측의 입장표명이 없는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제외하고는 제반 남북관계 합의사항들은 모두 내년으로 순연될 것이며 이에 따라 내년 남북관계 일정 역시 년초부터 바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박재규 통일장관 일문일답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