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시민들이 즐겨 찾는 창광음식점거리의 맛집 식당들은 무엇일까?
재일 [조선신보]가 29일 평양발로 창광음식점거리는 인민들의 식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진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업적이 깃든 대중급양봉사기지들 중의 하나라면서, 이 거리에 있는 유명 음식점들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먼저, 각종 불고기와 해산물전골로 유명한 금강술집.
창광음식점거리에 있는 금강술집은 손님들이 즐겨 찾는 식당들 중의 하나라고 한다.
아담하면서 고전미가 나게 꾸려진 금강술집에서는 북한 내의 이름난 술들과 그에 어울리는 각종 요리들을 봉사하고 있다는 것.
요리들로서는 소불고기, 양불고기를 비롯한 각종 불고기들과 명태, 새우, 조개 등을 기본원료로 하고 배추와 같은 남새(야채)들을 일정하게 넣어 만든 해산물전골 등이 있다.
금강술집에 오는 많은 사람들이 이 요리들을 찾고 있으며 그 과정에 단골손님들도 늘어난다고 한다.
다음으로, 토장국, 메기탕, 신선로로 유명한 사계절식당.
사계절식당은 봉사가 특색있는데, 식당에 들어서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형상한 식사실들이 마치도 명승계곡에 들어앉은 듯 독특하게 배치되어있어 이채로운 느낌을 준다고 한다.
식당에서는 봄철에 토장국과 달래김치, 그에 어울리는 각종 요리들을, 여름철에는 시원한 국수와 왕새우빵가루튀기, 닭날개튀기를, 가을철에 메기탕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고기요리를, 겨울철에는 신선로, 통김치 등을 봉사하고 있다.
이중에서 계절에 구애됨이 없이 수요가 높은 것은 국수. 이 식당에서 봉사하는 메밀국수와 감자가루국수는 감칠맛으로 하여 손님들이 대단히 좋아한다고 한다.
다음으로, 피자, 야채샐러드, 카레밥으로 유명한 서양료리식당.
서양료리식당에서는 삐짜(피자), 남새쌀라드(야채샐러드), 카레밥을 비롯하여 30여 가지의 요리를 봉사하고 있다고 한다.
이곳 봉사자들은 식당을 찾는 손님들에게 해당 서양요리의 고유한 맛과 영양가를 살려 봉사하기 위해 모든 정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
요리품평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모든 종업원들이 엄격한 심사원이 되어 요리의 맛과 질을 평가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
이곳 식당에서는 접대원들도 봉사활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음료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바쳤으며, 그들이 만들어낸 과일음료는 맛과 향기가 독특한 것으로 하여 손님들의 호평을 받았다.
다음으로, 신선로 등 60여 가지의 요리를 하는 은하수식당.
은하수식당에서는 손님들의 구미에 맞게 신선로와 소불고기냉채를 비롯하여 60여 가지의 요리들을 봉사하는데 이에 대한 호평이 대단하다고 한다.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 소육개장과 영양가가 높아 사람들의 원기를 돋구어주는 해삼초침, 굴회와 같은 수산물요리들 그리고 우리 민족요리의 대표작인 신선로 등 이 식당의 음식들을 맛본 사람들의 얼굴마다에는 만족한 웃음이 어려있다는 것.
식당에서는 최근 미꾸라지와 뱀장어를 이용한 요리들과 감자가루지짐, 감자가루편튀기 등을 새로 특색있게 봉사한다고 한다.
끝으로, 다양한 타조요리를 봉사하는 약산식당.
약산식당은 타조요리를 전문으로 봉사하여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타조고기는 만문해서 씹기도 좋고 달큰하면서도 감칠맛이 나며 다른 가금류들에 비해 단백질,기름질 함량이 훨씬 높아 사람들 누구나 좋아한다는 것.
식당에서는 느끼하지 않는 타조고기의 영양학적 특성을 잘 살리고 각종 보조재료들의 과학적인 배합에 기초하여 타조불고기, 타조육개장, 타조내포볶음 ,타조염통백숙 등 다양한 타조요리를 봉사하고 있다.
신문은 “일반적으로 손님들은 불고기에는 국수가 어울린다고 하지만 국수가 아니라 타조육개장을 찾는 손님들의 수가 많다”면서 “이곳 식당의 타조불고기, 타조육개장, 타조순대는 국내에서 ‘이름난 식당요리’로 등록되고 있다”고 알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