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한나라당 김용갑(金容甲)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요구하는 `국회의원 징계안`을 15일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 등 소속의원 117명 명의로 제출한 징계안에서 `김 의원은 민주당의 누차에 걸친 발언취소와 사과요구에도 응하지 않아 더 이상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원으로서 품위와 자격을 상실하고 직무을 저버린 것이라고 판단되므로 제명하는 것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김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화해, 교류를 갈망하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을 저버리는 반민족적, 반통일적인 언행을 자행하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이념으로 내세우고 있는 민주당을 용공세력으로 몰아 고의적으로 음해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저녁 본회의 개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의 징계안 제출사실을 전해듣고 `여야 총무합의 파기`라며 본회의 출석을 일단 거부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총무와 한나라당 정창화(鄭昌和) 총무는 세번째 접촉을 갖고 한나라당이 요구하는 징계안 철회 문제를 논의했으나, 양측의 입장이 엇갈려 진통을 겪었다. (연합2000/11/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