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러시아에서 체포된 우리 국민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러시아에서 체포된 우리 국민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자료 사진 - 통일뉴스]

한국 국적의 백원순(53) 씨가 러시아 블로디보스톡에서 체포돼 모스크바에 구금된 가운데, 외교부는 12일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 현지 공관에서는 해당 우리 국민의 체포 사실을 인지한 직후부터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건과 관련해서는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이 확보되기 전까지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가고자 한다”고 답했다.

러시아 국영매체 <타스통신>은 12일 백씨의 이름과 나이를 적시하고 경찰 관계자를 인용, “백원순은 기밀 정보를 외국 정보기관에 넘겼다”며, 법원은 11일 그의 구금 기간을 6월 15일까지 3개월 연장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 통신은 11일, 한국 국민 1명이 올해 초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됐다며, 간첩 범죄 수사 중 한국인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타전했다.

<JTBC>는 백 씨를 “블라디보스토크 등 러시아 극동 지역에 파견된 북한 근로자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해온 선교사”라고 단독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종교 관련 종사자인 백씨는 지난 1월 중국에서 육로로 블라디보스토크로 입국한 뒤 며칠간 생활하던 중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FSB는 한국 측에 백씨 체포 사실을 알리지 않다가 지난달 문서로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