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외교부]
조태열 외교장관은 15일 오전 줄리 터너(Julie Turner)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조태열 외교장관은 15일 오전 줄리 터너(Julie Turner)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하고,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 장관은 북핵 등 안보 문제와 북한인권 문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이 연계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며, 북한의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규명 방안도 계속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조 장관은 탈북민·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하고, 북한인권 문제의 국제 공론화를 위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대한 아웃리치도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미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으며, 터너 특사도 공감하였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사진 제공 - 외교부]

터너 특사는 이번 방한과 관련하여 한국 정부의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한미 북한인권 협의 및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와의 협업 등을 통해 앞으로도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한국측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조 장관과 터너 특사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Commission of Inquiry)의 보고서가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북한인권 문제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는 한편,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사진 제공 - 외교부]

터너 특사는 오는 15일 강종석 통일부 인권인도실장을 면담하고 16일 북한 이탈 주민정착지원사무소 하나원과 남북통합 문화센터를 방문하며, 21일 통일부 장관을 예방할 예정이다.

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해 유엔 안보리에서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 규탄성명이나 제재결의를 채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독자제재 등을 통해 북한인권 문제와 돈줄죄기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