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5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일본 대북수석대표를 맡고 있는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협의를 가졌다. [사진 제공 - 외교부]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5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일본 대북수석대표를 맡고 있는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협의를 가졌다. [사진 제공 - 외교부]

“북한이 핵무력 강화를 통해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허황된 꿈에서 하루 속히 깨어나 비핵화의 길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였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5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일본 대북수석대표를 맡고 있는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협의를 갖고 “수 만기의 핵무기도 소련의 붕괴를 막지 못했음을”적시하며 이같이 촉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일 대북수석대표가 “북한이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 및 추가 ‘위성’ 발사 공언, 「9.19 군사합의」 미구속 선언과 대남 도발 위협 등을 지속하며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고 있는 것을 강력히 규탄하였다”고 전했다.

특히 소련의 예를 들어 “북한이 핵무력 강화를 통해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허황된 꿈에서 하루 속히 깨어나 비핵화의 길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금요일(12.1) 사상 최초 한미일호 연쇄 독자제재를 통해 북한의 불법 도발에는 실제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다”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기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아울러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협력 동향울 지속 예의주시하며 국제사회의 철저한 대북 안보리 결의 이행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양측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한일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내년 양국이 동시에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하는 계기를 적극 활용하여 북한인권 실상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북한 인권 문제’ 이슈화를 예고했다.

한편, 나마즈 국장은 취임후 처음으로 지난달 26일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부산을 방문한 바 있고, 서울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마즈 국장은 5일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서울에서 만나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갖고 양국간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국장급 협의는 그간 양국 외교부 간 다양한 수준에서 지속해 온 소통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으로, 양 국장은 한일간 교류 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했으며, “양 국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한일 협력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외교 당국 간 소통을 계속해 나가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