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갈무리-AP통신]
[사진 갈무리-AP통신]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는 북한 핵, 미사일 능력의 고도화를 막는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자 [A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지금은 북한의 핵 개발 의지보다 북한의 핵을 저지하려는 국제사회의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할 때”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계기에 “NATO 회원국과 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대처 방안을 논의하고, 북한의 불법 행위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공조를 강조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국과 NATO는 비확산, 사이버 등 11개 분야에서 양측간 협력을 제도화하기 위한 새로운 양자 협력문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AP통신]은 “윤 대통령이 나토 지도자들과 북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북한의 반발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이미 나토와 미국의 아시아 동맹 사이의 협력 증대를 ‘아시아판 나토’를 만드는 과정이고 지역 내 적대감을 고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강력한 힘과 억제력을 통한 평화가 가장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평화”라는 주문을 되풀이했다.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해서는 이미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고, “최근에는 우크라이나의 요청에 따라 지뢰제거장비, 구급차량 등의 물자지원도 추진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카호우카댐 복구지원도 실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나토와 아태지역 국가 간 협력’에 대해서는 “유럽의 사건이 인태 지역에 실질적이고 중대한 영향을 미치듯, 인태 지역의 사건도 유럽 국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을 예로 들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