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패권을 놓고 전략 경쟁을 벌이는 미국과 중국이 지난 7일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8일 브리핑하는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 [사진 갈무리-미 국무부 유튜브]
8일 브리핑하는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 [사진 갈무리-미 국무부 유튜브]

8일(현지시각) 베단트 파텔(Vedant Patel) 미국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한일관계가 더 강해지면 한미일 협력이 실효적이겠지만 한국 여론은 강제징용과 같은 일본의 잔인한 행위에 면죄부를 줘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지난주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했고 기시다 총리와 윤 대통령의 리더십을 칭찬한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우리 동맹 파트너들에게 있어 중요한 새 장이자 새로운 시작이고 진정한 리더십의 사례”라고 주장했다. 

파텔 부대변인은 “이것은 법의 지배를 존중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공동 약속 등 같은 생각을 가진 나라들 사이에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었다”면서 “우리는 한국, 일본 등 동맹을 통해서 이러한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안에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논의했다는 데 미국의 입장은 무엇인가’는 질문에는 “우리는 어떤 나라에게도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며,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 번영 증진을 위해 일본, 한국과 3자 관계를 심화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8일 브리핑하는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출처-중국 외교부]
8일 브리핑하는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출처-중국 외교부]

반면,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여타 나라가 ‘워싱턴선언’에 참여하고 협력하려는 움직임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핵 비확산체제를 파괴하며 다른 나라의 전략적 이익을 해칠 뿐”이라며 “유관국이 잘못된 길로 멀리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워싱턴 선언’에 일본 참여를 열어놓은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맞선 한일 협력 강화’에 대해서는 “조선반도 문제의 근원과 맥락은 분명하다”면서 “패거리를 짓고 소그룹을 만들어 대항하는 것으로는 출로가 없다”면서 “각국이 정치적 해결 방향을 견지하고 각자의 합리적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하여 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야 한다”고 충고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국 시찰단 파견 합의’에 대해, 왕 대변인은 “핵 오염수 방류계획 강행을 중단하고 방류 관련 일방적인 시한 설정을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양자 교류나 시찰도 실질적 의미가 없고 일본의 방류 추진에 이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