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권정근 미국국장이 29일 ‘담화’를 통해 ‘북-러 무기거래설’은 미국이 만들어낸 낭설이라며, 계속 퍼뜨릴 경우 “재미없는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날 권 국장은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M1 에이브럼스’ 탱크 31대 지원 결정을 거론하면서 “미국은 이번에 또다시 무근거한 《조로무기거래설》을 꺼내들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저들의 무기제공을 정당화해보려고 어리석게 시도하였다”고 비난했다.

권 국장은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국가방위권리를 문제시하는 것도 불법무도한 행위이지만 있지도 않은 일까지 꾸며내여 우리의 영상을 폄훼하려드는 것은 더더욱 용납할 수 없으며 반드시 반응하지 않을 수 없는 엄중한 중대도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번 기회에 다시한번 명백히 경고한다”면서 “미국은 우리 국가를 상대로 자작랑설을 계속 퍼뜨리며 집적거리다가는 정말로 재미없는 결과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20일 존 커비 미 백악관 NSC 조정관이 '북-러 무기거래 증거'라며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갈무리-백악관 유튜브]
지난 20일 존 커비 미 백악관 NSC 조정관이 '북-러 무기거래 증거'라며 위성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갈무리-백악관 유튜브]

이에 앞서, 지난 20일(현지시각)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해 11월 18일 러시아 열차가 북한에 들어가 무기와 탄약을 실은 뒤 다음날 러시아로 돌아갔다며 관련 위성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미국은 해당 무기와 탄약이 러시아 용병회사 ‘와그너그룹’으로 흘러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중 ‘민간인 학살’ 주범으로 지목된 단체다. 지난 26일 미국 재무부는 와그너그룹을 ‘중요 초국가적 범죄조직’으로 지정하고 제재목록에 올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