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보는 ‘3.1절’을 앞두고 한 자위대 한반도 진입 가능 망언을 취소하고 순국선열과 국민 앞에 사죄하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가 지난 26일 TV 토론에서 한미일 군사동맹을 언급하며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 가능성을 언급한데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특별성명을 내는 등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26일 특별성명을 통해 “한일관계 악화는 한국 정부 때문이라거나,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고 방사능 유출은 없었다는 등 일본 극우세력 주장에 동조해온 윤석열 후보가 어제 토론에서 유사시에는 일본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올 수도 있다는 망언을 했다”며 “도저히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의 발언이라고 보기 어려운 윤 후보의 국가관과 대일본인식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한미일 동맹 관련 질문에 유사시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 가능성을 시사해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 - OhmyTV 갈무리]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한미일 동맹 관련 질문에 유사시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 가능성을 시사해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 - OhmyTV 갈무리]

윤석열 후보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한미일 군사동맹을 하면 유사시에 한반도에 일본이 개입하도록 허용하는 건데 그거 하시겠느냐”고 묻자 “한미일 동맹이 있다고 해서 유사시에 들어올 수도 있는 것이지만, 꼭 그걸 전제로 하는 동맹은 아니다”라고 답한 바 있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 토론에서 윤 후보가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입을 허용했다는 이 후보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허위사실공표를 즉각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후보는 “윤석열 후보의 위험하고 불안한 안보관이 우려된다”며 “윤 후보의 일본군대 한반도 진입 가능 발언이 소신 아닌 실언이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망언 취소’와 ‘사죄’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후보 직속 실용외교위원회(위원장 위성락)도 27일 성명서를 발표, “한미일 동맹과 자위대 한반도 진주 가능성 언급은 군사적 경쟁을 자극하여 오히려 역내 안정과 안전을 저해할 수도 있다”며 “윤 후보의 평소 소신인지, 말실수인지 모르겠으나 말실수라면 국민에게 겸허히 사과드리는 게 도리”라고 사과를 촉구했다.

이광재 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도 27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등을 상기시키며 “윤 후보는 이런 침략국 지위를 회복하려고 도발을 일삼는 일본과 군사동맹을 맺자는 것인지 우리 국민에게 즉시 대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윤석열 후보는 반국민적 ‘일본군 한반도 개입’ 시사 발언을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가보훈처 산하 25개 독립운동가 선양 단체로 구성된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항단연)도 27일 성명을 통해 “유사시 우리 한반도에 일본의 무력이 다시 들어올 수 있다는 사고가 과연 대한민국이라는 독립선열들의 피로 탄생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는 말인가”라며 “윤석열 후보는 즉시 자신의 언행에 대해 엄숙하게 사과하고 그릇된 인식을 하루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진 이재명후보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한의 계속된 미사일 도발은, 한반도와 동북아에 긴장을 조성하려는 목적이라는 점에서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은 긴장 조성 대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임을 지적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을 즉시 멈출 것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규탄 입장을 명백히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