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이광재 블로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인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은 5일 미국 하원에서 「입양인 시민권 법안」이 통과된데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해외동포청’ 신설을 제안했다. [사진출처 - 이광재 블로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인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미국 하원에서 「입양인 시민권 법안」이 통과된데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해외동포청’ 신설을 제안했다.

이광재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 애덤 스미스 하원 군사위원장과 존 커티스 하원의원이 공동발의한 입양인 시민권법안은 국제 입양아의 미국 시민권 지위를 확인하는 것으로, 상원에서 최종 통과되면 대다수가 시민권을 부여 받게 된다”며 4만 9천여 명의 미국 내 입양인 중 한인이 1만 9천 명 정도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미국 하원은 4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입양되고도 시민권을 획득하지 못해 일상에서 고통을 겪는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입양인 시민권 법안」을 통과시켰고, 상원에서 최종 통과되면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광재 의원은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 등이 입양인 권리 위해 수년간 노력해온 결실을 축하하면서 ”외교사의 한 획을 긋는 미국 내 한인 풀뿌리운동의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하고 “상원 통과까지 한국에서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전쟁 이후 발생한 한인 입양인 시민권 문제는 한미 양국의 아픈 역사의 산물이라는 인식에 토대한 것.

이광재 의원은 “유대인의 디아스포라 공동체, 중국의 화교 공동체에 이어 한민족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면서 “750만 해외동포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해외동포청 신설까지도 전진하자”고 제안했다.

재외동포기본법 제정과 재외동포청 설치는 오래 전부터 논의된 사안으로 여야 대선후보들도 이를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해 12월 24일 [월드코리안뉴스]와의 서면인터뷰에서 “글로벌 한인공동체 실현의 법적,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재외동포 기본법’을 서둘러 제정해야 한다”면서 “‘재외동포청’을 설치하여 국내외 동포들에게 양질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월 24일 ‘글로벌외교안보 비전’을 발표, “750만 재외동포와 함께 하는 ‘글로벌 한민족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면서 “‘재외동포청’을 신설하여 재외동포의 권익 보호를 체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