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통일부 폐지 주장이 나왔다. 

37세의 제1야당 대표가 9일 오전 한 라디오방송에서 여성가족부에 이어 통일부도 폐지하자는 지론을 갖고 있었다며 통일부 폐지론을 언급했다.

통일부는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한때 주목받던 시절을 제외하고 "항상 약하고, 가장 힘없는(부처였다)"고 했다.

이어 "남북관계는 통일부가 아니라 보통 국가정보원이나 청와대에서 바로 관리했다"고 하면서 "통일부 장관은 항상 기억에 안 남는 행보를 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여가부나 통일부 이런 것들은 없애고...우리나라 부처는 기형적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한발 더 나아가 이 대표는 대선 승리 후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부처 폐지나 통폐합을 하는 것은 대선에서 이긴 대통령이 해 온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런 말을 들은 이인영 통일부장관의 심기가 편할리 없다.
 
이 장관은 이날 "통일부 폐지와 관련한 이 대표의 발언이 국민의힘 당론인지 묻고 싶다"며 "당론이라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한 뒤 더 이상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하루종일 속이 부글부글 끓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통일부 폐지론은 사실 한 두번이 아니다. 

지난 2007년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당시 통일부 폐지가 거론됐다가 안팎의 반대에 부딪쳐 쑥 들어간 적이 있다. 

박근혜 인수위에서도 '통일부'를 '남북관계부', '교류협력부'로 개명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역시 원위치되고 말았다.

왜 그랬을까?

통일부는 3.1운동 50주년인 1969년 3월 1일 국토통일원으로 창설되어 올해로 52주년을 맞은 정부 부처이다.

실은 그에 앞서 1960년 4.19혁명으로 불붙은 각계 통일열망에 힘입어 그해 11월 신민당이 통일부 설치를 제안하고 장면 총리가 정부기구 설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지금의 통일부가 태동되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통일부는 헌법 전문이 밝히고 있는 헌법 정신인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부처이다.

국민의힘 4선 의원인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이 이날 페이스북에 "통일부의 존재는 그 자체로 우리의 통일의지를 확고하게 천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면서 "통일부는 존치돼야 하고, 이 대표도 언행을 신중히 할 필요가 있다"고 한 언급에 유의해야 한다.

그는 "남북한도 언젠가는 통일을 해야 하는데 미리부터 내적 외적으로 공히 독립적 국가관계로 처리한다면 통일과정에서 큰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하면서 "현실적으로도 외교부는 남북관계, 통일의 외적 측면을 담당하고 통일부는 순수한 남북간 교류협력문제를 다룬다면 양부처간 업무의 충돌도 없다"고 했다.

설득력있는 주장이다.

이 기회에 통일부도 누구 탓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업무의 방만함이나 비효율성이 있지는 않은지 겸허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최소한 통일부에 소속된 600여명의 직원들은 통일부의 주춧돌에 헌법 전문의 4.19혁명 정신과 '통일'이 새겨져 있다는 걸 상기하면서 하루를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