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현재로선 북한과 백신을 공유할 계획은 없다”고 ‘라디오프리아시아’(RFA)의 논평 요청에 답했다.

앞서, ‘CNN’은 2명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등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에 열려 있다(open)고 보도한 바 있고, 대북정책 검토를 마친 바이든 정부가 북미대화에 나서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들이 나오기도 했다.

‘라디오프리아시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는 데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도 “북한은 '코백스'(COVAX)와의 협력을 거절했고,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위한 한국의 제안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리는 북한의 인도적 지원 요청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는 지원이 목표로 한 수혜자들에게 확실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감시가 동반돼야 한다”면서 “현재로선 북한과 백신을 공유할 계획은 없다”고 확인했다.

‘모니터링을 전제로 한 인도적 지원’이 아니라면 북한에 백신을 공유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 주 북한에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겠다며 접촉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북한은 “잘 접수했다”고 답했다는 보도가 나와 북미간 접촉 가능성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