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기자(bhsuh@tongilnews.com)


일본 모리총리가 역사교과서에 문부성이 개입하여 일본의 식민통치에 관한 사실이 왜곡되지는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6일 이정빈 외교통산부 장관과 가진 회담에서 역사교과서는 "문부성의 검정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7일 보도하였다. 모리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이정빈 장관이 한일합방을 정당화하는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일본 문부성 검정신청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듣고 나온 것이다.

문부성이 역사교과서 왜곡에 개입했다는 것은 지난 번 일본의 한 시민단체의 폭로로 밝혀진 바 있으며, 이에 대해 한국의 국회의원들은 정부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 바 있다.

신문은 노나카 자민당 간사장도 "문부성이 충분한 검토작업을 거쳐 교과서 검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치가 교과서 검정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니찌신문> 6일 회담에서 이 장관은 영주외국인 참정권 법안 성립에 대한 한국내의 기대감을 전했다고 7일 보도했다. 이에 대해 모리 총리는 "이는 선거제도의 근간에 관련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민당내에서도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말하면서 "국회의 상황을 주시 하겠다"고 답변하는 수준에 머물렀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산께이신문>도 7일, 자민·공명·보수 일본여당 3당이 영주외국인 참정권 법안성립이 이번 회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하고 단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는 이번 회기가 끝나는 12월 1일까지는 시간이 많지 않아 회기를 대폭 연장하지 않는 한 영주외국인 참정권 심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려진 판단이라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