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일 향후 대북정책으로 남북 당사자 원칙을 확고히 준수하고 4자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영식 통일부 차관은 이날 서울 잠실 호텔 롯데월드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지역회의에서 대북 정책보고를 통해 `앞으로 남북관계, 북미관계가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두개의 기본축으로서 상호 교환작용을 통해 조화롭게 진전돼 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양 차관은 특히 `지금까지 한.미.일 3국 공조는 안보위주로 전개돼 왔으나 앞으로는 안보와 대북협력 양자가 병행하는 3국 공조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통일과 관련, `정치적 제도적 통일보다 남북이 서로돕는 사실상의 통일 상황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초당적 범국민적 합의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정부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수립을 위해 남북화해와 협력의 모멘텀을 지속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외교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면서 `남북관계의 진전과 미.북관계의 개선이 서로 조화롭게 발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중국과 러시아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제 외교무대에서 남.북한이 상호 협의하고 협조하며 ▲북한의 아시아개발은행등 국제금융기구 가입을 적극 지지 지원하는 외교패턴을 확립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2000/11/0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