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정상회담후 북.미관계 "순풍" (6.19)
* 북 `민민전방송`도 대남비방 없어 (6.19)
* 북, 6.25 50주년 행사 없어 (6.25)
* 북, 오두산 전방 DMZ 선전구호 교체 (6.30)
* 북, 정상회담 후 자극적 용어 자제 (6.30)



남북정상회담후 북.미관계 `순풍`

미국과 북한이 19일과 20일께 각각 대북 경제제재 완화와 미사일 발사 유예를 재확인하고 미사일 등 현안에 대한 협의를 가속화할 예정이어서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미관계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이날 관보인 `페더럴 레지스터(Federal Register)`에 대북 경제제재를 완화하는 이행조치들을 발표한다. 지난해 9월 베를린회담 결과 북한과의 무역.투자.금융 등의 거래를 해제한다는 약속을 9개월만에 이행하는 것이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특히 남북 정상회담 뒤에 이뤄짐으로써 미국이 정상회담 결과를 우려하고 있다는 일부의 시각을 일축하는 동시에, 오히려 미국이 남북관계 개선을 측면 지원하는 뜻으로도 풀이될 수 있다.

즉 남북이 경제교류를 통해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킨다는 원칙을 규정한 `6.15 공동선언`의 원만한 이행을 위해서는 미국의 대북 경제 제재 해제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제제재 완화는 또한 북한과의 향후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유하려는 의도가 내재돼 있을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북한도 이같은 미국의 유화적 태도에 발맞춰 20일께 미사일 발사 유예(모라토리엄) 조치를 재확인한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이 북한과의 관계에 있어서 `성의`를 보인 만큼 북한 역시 호응하는 측면을 읽을 수 있다.

내용면에서 `미국과의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미사일 발사를 유예한다`는 지난해 9월의 내용과 별다른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 한다는 차원에서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북한과 미국은 상호 신뢰 표명에 이어 오는 28일께 뉴욕에서 99년 3월 제4차 회담 이후 중단된 미사일 회담을 1년 3개월만에 재개한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개발이 북.미 관계 개선은 물론 한반도의 평화.안정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 표명된 바 있어 북.미 회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김계관(金桂寬) 북한 외무성 부상과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비확산담당 차관보가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하게 될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미사일 개발. 수출에 대해 신축적 입장을 보일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최근 남북, 북.미 간의 유화적 분위기를 감안, 북한이 진전된 입장을 보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게 외교가의 관측이다.

미사일 회담에 이어 북.미 양측은 이르면 7월중 94년 제네바 합의의 보완문제를 논의하는 회담을 개최하는데 의견접근을 이룬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의 영변과 태천 지역에 국한된 핵개발 의혹 조사를 규정했던 제네바 합의를 보완하자는 미국의 요청을 북한이 수용하기 어려운 것은 분명하지만, 북한과 미국이 상호 관계개선을 위해 어느 정도 진전된 입장을 갖고 나올지 주목된다.



북 `민민전방송`도 대남비방 없어

북한이 남한 내 지하당 조직으로 주장하고 있는 `한국민족민주전선`(민민전) 방송에서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대남 비방방송을 중지할 것을 지시한 지난 15일 이후 대남 비난.비방 보도가 사라졌다.

`구국의 소리 방송`으로 불리는 이 방송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찬양 △체제 우월성 외에도 △남한 내 반정부투쟁 △통일 △한반도 긴장과 관련한 남한의 책임 부각 등을 위주로 한 보도를 해왔다.

그러나 15일과 16일 경우 이 방송은 남북 정상회담 일정과 세계 각계의 환영 분위기, 김 총비서의 영도력 찬양 보도를 중점적으로 취급했다.

17일에는 노근리 학살 만행의 책임 소재, 경기도 평택시 미 공군비행장의 환경오염 실태, 미군의 한반도 주둔의 불합리성 등을 강조했으며 18일에는 정계와 일부 사회계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상세히 보도했다.

그러나 반정부 투쟁을 부추기는 내용이나 남한 당국에 대한 비난 보도는 일절 찾아볼 수 없으며 `국민의 정부`에 일상적으로 써오던 `김대중 일당`이나 `파쇼 분자` 등은 거론하지 않은 채 `위정자`, `위정집단`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북한의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 등 언론매체들도 지난 15일 이후 대남비방을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김 대통령을 수행해 평양을 방문했던 정부의 한 관계자는 15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고별오찬 자리에서 `오늘 오전 국방위원회를 비상소집, 휴전선을 포함해 어디에서든 절대로 (남한을) 비방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북, 6.25 50주년 행사 없어

6.25전쟁 발발 50주년을 맞았지만 북한의 언론매체 보도에는 이와 관련한 행사나 비난보도, 주장 등이 일절 눈에 띄지 않았다.

매년 6월 25일이면 연례적으로 나오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사설도 나오지 않았다.

49주년이었던 지난해의 경우 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당일 `일심단결의 위력으로 새 전쟁의 위험을 막고 평화를 수호하자`는 제목의 노동신문 사설을 발표, 반미(反美)투쟁을 강조했다.

50주년을 맞은 이날 북한의 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평양금속건재공장, 신의주시 3월4일공장, 박천견직공장 등지의 생산성과 △칠보산(함북), 인풍루(자강도), 보통문(평양) 등 자연.문화시설 소개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의 정치 철학 등을 주요기사로 다뤘다.

특히 조선중앙텔레비전은 오후 7시9분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동지께서 김대중 대통령과 상봉`이라는 제목의 기록영화를 방영한다.

24일에도 중앙TV는 남북 정상회담(6.13∼15) 소식을 오후 10시 뉴스 이전까지 수차례 보도하면서 `6.15 남북공동선언`을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통일성업을 이룩하고 부강조국을 건설하려는 온 겨레의 지향과 염원을 반영한 것으로 이번 역사적인 평양상봉이 낳은 빛나는 결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23일 노동신문은 논설을 통해 조국통일 3대원칙이 지난 72년 7.4남북 공동성명을 통해 선포된 원칙임을 상기시키며 이를 `조국통일의 초석`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김 대통령을 수행해 북한을 방문했던 정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 15일 "김위원장은 (국방위원회) 회의에서 `10일 있으면 6.25이지만 (비방.무력시위를) 하지 말라`며 6.25행사도 하지 말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고 소개했다.




북, 오두산 전방 DMZ 선전구호 교체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직후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전망대 전방 북측 비무장지대(DMZ)에 설치된 선전구호 문구를 교체하거나 철거한 것으로 밝혀졌다.

30일 윤규주 합동참모본부 심리전 작전과장은 "북한이 최근 DMZ 북측지역 321개의 선전 입간판중 4개를 교체하거나 철거했다"면서 "특히 지난 21일 오두산 전망대 전방에 위치한 전방관측소(GP)에 설치된 선전 입간판의 문구를 `폭행반대`에서 `반전평화`로 새로 교체했다"고 밝혔다 .

윤 과장은 "북한이 구호를 `반전평화`로 교체한 것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DMZ 일대에서 상호 비방을 중지한 조치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한복차림의 여성이 국군장병의 월북을 환영한다는 모습을 담은 대형 선전화와 강원도 철원지역의 `반전평화` 선전 입간판을 지난 21일과 25일 각각 철거했다.

한편 북한이 철거한 `폭행반대` 선전구호는 군내 폭행 문제를 부각시키고, 이에 따른 우리 군 장병의 월북을 종용하는 대남 심리전 일환으로 설치한 것이었다.

이에 앞서 북한은 지난 5월 22일 이 지역에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을 찬양하는 선전구호인 `백두광명성`을 `동족상쟁반대`로 교체한 바 있다.




북, 정상회담 후 자극적 용어 자제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 이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 대한 호칭 뿐아니라 우리 군을 국군으로 부르는 등 남한을 자극하는 용어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군 당국이 북한의 노동신문, 평양방송, 조선중앙방송, 조선중앙통신 등 언론매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과거 `괴뢰 통치배`에서 `김대중 대통령`으로, `남조선 괴뢰 국방부`를 `남조선 국방부` 등으로 각각 고쳐 부르고 있다.

또한 검찰과 경찰을 호칭할 때도 `괴뢰`란 용어를 사용치 않고 있으며, 괴뢰군으로 부르던 국군도 `국군`으로 정식 호칭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용어 순화가 전 언론매체에서 모두 나타나고 있다"면서 "특히 `남조선 호전광`, `원수들을 전율케 하자`는 등의 원색적 표현도 사라졌다 "고 말했다.


연합 (2000/06/30까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