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기 사건 14주기를 앞두고 열린 시민사회단체 간담회에서 이종린
의장이 격려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오는 29일 KAL858기 사건 14주기를 앞두고 이 사건의 진상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가칭)김현희 KAL기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로 결의하였다.

26일 오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통일연대의 제안으로 민주노총, 한국노총,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등의 실무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87년 KAL 858 진상규명운동을 위한 간담회`가 열려 대책위원회 구성과 기자회견 일정 등이 논의되었다.

간담회에서 이종린(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은 격려인사를 통해 "14년전, 87년 KAL기 사건은  정체가 분명치 않"다고 규정하고 "전민중이 앞장서서 진상을 밝히고 정부가 옳고 그른 것을 밝혀야"한다며 대책위원회 구성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현준희씨는 일본에서는 지금까지도 이 사건을 크게 다루고 있는데
정작 우리는 잊고 살아왔다고 지적했다.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 전에 이 사건을 14년간 추적해온 현준희(48세, 전 감사원 직원)씨의 간략한 설명이 있었다.

현준희씨는 KAL기 사건은 `북한이 폭파했다`는 7자로 요약될 수 있는데 북한이 했다는 주장과 폭파됐다는 증거가 하나도 없다고 설명했다.

현씨는 정보당국의 발표중 북한이 88올림픽을 방해하기 위해 이 사건을 꾸몄다는 주장에 대해 "당시는 88올림픽도 300일이나 남아 있었고 거물이나 외국인이 탄 비행기도 아니었다"면서 "그때 북한에서도 올림픽 분산개최를 위해 경기장을 건설중이었다"고 반박했다.

또한 비행기가 추락하면 블랙박스에서 한달간 발신음이 나오는데 이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수중공명장치`가 필요한데 "미국의 보잉사가 소유하고 있는 이 장치를 우리정부는 빌리지도 않아 사실상 수색 시늉만 냈다"고 비판했다.

피해자 가족들도 발언에 나서 피해자 가족은 아랍인 2명을 제외하면 모두 113가족이며 현재는 95가족 정도가 연락이 된다고 말하고 당시 재판에서 대법관 중의 한 명이 이회창 현 한나라당 총재였으며, 안기부 수사국장이 정형근 한나라당 의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대책위가 보다 폭넓게 구성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좌로부터 임종일(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집행위원장 권한대행), 변진흥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사무총장), 김이경(통일연대 사무처장)씨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최규엽 민주노동당 자주통일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대책위 구성에 대한 논의에서 참가자들은 대책위의 명칭을 `(가칭)김현희 KAL기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준)`로 정하고 14주기 추도식이 열리는 양재동 시민의 숲에 있는 추모비 앞에서 29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갖기로 결정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보다 폭넓은 시민사회단체들의 참여와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향후 이 사건 관련 비디오 시청을 조직적으로 진행하기로 했으며 오는 12월 7일경에 정식으로 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오늘 시민사회단체가 이같은 결정을 내림으로써 그간 피해자 가족 등 일부에서만 제기되던 KAL858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요구가 보다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문화방송(MBC)에서는 지난 두달여간 준비해온 이 사건 관련 방영물을 28-29일경에 내보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관련기사, 자료]

KAL 858기 사건, `진실 공방 2라운드`
<인터뷰> `KAL 858기 사건 진상규명부터`
`김현희 KAL기 폭파사건은 한마디로 쇼`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