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전국행동(전국행동, 공동대표 양징자·시바 요코)이 한국 검찰의 ‘정대협·정의연 관련 고발사건 수사결과’에 대해 “정의연의 ‘부정 의혹’은 허구였다”고 17일 주장했다.

재일 전국행동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는 “그동안 ‘의혹’의 핵심이었던 문제들에 관해서는 대부분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리된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일깨웠다.

특히, 재일 전국행동은 검찰이 윤미향 의원을 불구속 기소한 것에 대해서는 “억지라고 할 수 밖에 없는 혐의를 들씌”운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하고는 “심지어 4개월이라는 시간을 들여 수사한 결과 검찰이 발표한 혐의점들은 너무나 부당한 것들뿐”이라고 지적했다.

재일 전국행동은 한 예로 “국고보조금에서 인건비를 지급 받은 직원 등이 단체에 대해서 기부를 한 사실에 대해서 ‘인건비 보조금을 받아도 인건비가 아닌 일반 운영비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한 ‘보조금 부정수령 및 사기’라고 했다”면서, 이는 “스스로의 노동의 대가를 기부까지 하면서 운동을 지탱한 활동가들의 헌신적인 행위를 사기행위로 치부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아울러, 재일 전국행동은 “가장 용서할 수 없는 것은 길원옥 할머니의 ‘심신장애를 이용하여 할머니가 받은 여성인권상 상금을 기부하게 하는 등 9회에 걸쳐 기부・증여하게 하였다’며 이에 ‘준사기’ 용의를 들씌운 점”이라면서 “우리는 길원옥 할머니가 스스로의 생각과 언어로 평화와 인권을 호소하고, 스스로의 의사로 여러 기부를 해 오신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재일 전국행동은 “우리는 이번 사태가 30년간 문제해결이 안 된 상황에서 쌓인 피해자의 불안감과 불만, 초조함과 답답함이, 곁에서 신뢰해 온 지원자에게 던져진 것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따라서 문제해결의 책임주체인 일본정부, 그리고 일본 언론, 일본 시민이 이와 같은 사태에 대해서 누구보다 가슴 아파하고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일본 측을 각성시켰다.

재일 전국행동은 “일본군’위안부’문제를 없었던 일, 두 번 다시 언급되지 않는 일로 하고 싶은 세력들이 한일 간에서 공명하며 꿈틀거리고 있다”고 경계하고는 “그러나 30년간 피해자와 함께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확장해 온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운동은 이와 같은 세력의 그 어떤 책동에도 훼손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