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의 ‘돌파구’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제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있다는 한반도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국익연구소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미국의 잡지 ‘어메리칸 컨서버티브’ 16일 기고문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교착상태에 빠진 북한과의 대화에서 ‘돌파구’를 만들어내기 위해 새로운 제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백악관 내에서 북한과의 합의를 위한 추가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이 같은 새로운 제안을 토대로 북미 사이에 합의가 이뤄질 경우 올해 가을 3차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면서, 평양에서 기차나 비행기로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아시아 나라의 수도가 정상회담 개최지가 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사실까지 공개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16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여러 백악관 내 소식통과 전직 관리를 비롯해 트럼프 대선 캠페인과 정보기관, 국무부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본질적인 목표는 북한과의 3차 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라며, 백악관은 여러 방안들에 대해 숙고하고 있지만 상당부분 ‘행동 대 행동’ 제안과 같은 것들로 보인다고 밝혔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이런 관점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이 어떤 (미국의) 양보에 가치를 두고 있는지 알아내려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테면, 지난해 2월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거래될 예정이었던 영변 핵 시설 폐기를 대가로 북한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또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에 대해 무엇을 북한이 원할지 등을 놓고 트럼프 행정부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카지아니스 국장은 개인적 사견임을 전제로 트럼프 행정부가 ‘상황 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즉, 비핵화 문제에 대한 ‘해결’보다는 사실상 핵 보유국인 북한의 핵 위협과 역량의 속도와 범위, 규모를 줄이는 방법을 찾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