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잇따른 거친 담화에 대해, 17일 청와대가 그동안 참아왔던 불쾌감을 가감없이 토로했다. 전날 북측의 일방적인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격앙된 문재인 정부 분위기가 반영된 것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전 11시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북측이 김여정 담화에서 (지난 15일 문 대통령의 발언)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개탄했다.

그는 “남북 정상간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북측의 이런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북측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문 대통령의 대북 특사 제안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도 “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특사 제안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데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윤 수석은 “최근 북측의 언행은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뿐 아니라 이로 인한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특히,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10시까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 아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화상회의가 열렸다. “북한 대남 담화 발표 관련해서 분석했다. 그리고 우리측 대응 방안 논의했다”고 윤 수석이 알렸다.  

이날 긴급 화상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박한기 합참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