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통신연락선을 차단하겠다고 밝힌 9일 낮 12시 북측과 통화시도를 했으나 연락을 받지 못했으며, 앞으로 매일 확인 통화를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0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공식적으로 어제 정오부터 남북통신선을 차단하겠다고 했고, 우리 측 공동연락사무소가 어제 정오에 통화를 시도해 이를 확인하였다"며 "남북통신선 재개에 대한 남북 간 합의가 있을 때까지 매일 매일 통화를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일각에서 북측이 연락채널 중단을 비롯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데 비해 정부가 원론적인 입장에 저자세로 대처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이 중단하기로 합의한 판문점선언에 위배되는 행위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따라서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된 북측의 남북 통신선 차단조치)에 대해 조기에 명백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밝혔다"고 설명했다.

정부로서는 북측의 문제제기에 앞서 실효성있는 개선방안을 검토해 오고 있었던 만큼, 이번에 외견적 선후 관계만으로 '저자세' 운운하는 평가는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 "정책은 정세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저자세니 고자세니 하는 감정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있다면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전략적 자세가 있다고 하겠다"고 불편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앞서 정부는 전날 오전 북측이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통신연락선을 비롯한 모든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 폐기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자 즉시 "남북간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간 합의에 따라 유지되어야 한다. 정부는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는 기본입장을 밝혔다.

이달 중 재개를 목표로 준비해 온 판문점 견학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하여 재개시점을 다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