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대북지원 단체들은 미국 행정부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연시키는 규제를 개선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8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내 대북 인도주의 지원 단체 대표들과 미 국무부의 알렉스 웡 대북특별부대표가 26일 만났다.

이 자리에 참석한 다니엘 야스퍼 미국 친우봉사회 워싱턴 지부장은 27일 VOA에, 이번 간담회는 미 국무부와 인도주의 단체들 간의 정례적인 만남의 일환이라면서 대북 지원단체들은 미 국무부가 인도주의 단체들과 계속 대화를 하는 것에 고무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대화는 인도주의 활동가들이 직면한 새로운 도전을 국무부에 알리고 정책을 개선할 것을 제안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북 지원단체들은 미 국무부가 생명을 구하는 지원의 전달을 심각하게 늦추는 규제를 개선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대북 지원단체들은 여전히 대북 제재 면제와 관련한 복잡한 규정이 대북 지원을 어렵게 한다면서, 특히 지원물자의 출처와 재질에 따라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의 별도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해당 절차가 마무리 되는데 평균 8개월이 걸린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북 지원단체들은 미 행정부도 일부 완화 조치를 취하긴 했지만 여전히 지원 활동에는 제약이 많다며, 미 의회가 추진 중인 ‘코로나 대응 경기부양 법안’에 대북 인도지원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을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인도적 지원은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북한 등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막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