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51개 민간단체들은 북한과의 외교에서 신뢰 구축 조치에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3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들은 1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각각 보낸 동일한 내용의 서한에서 제언한 총 10가지 대외정책 중 북한에 대한 관여를 4번째로 포함시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전략적 인내’ 접근방식은 실패했으며, 최근 북한과의 외교는 비핵화라는 명시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지만,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를 우선시하기 위해서는 외교적 진전을 이루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북한이 가하는 안보 과제에 (최대한을 요구하는) '맥시멀리스트' 접근법을 추구하는 대신, 신뢰 구축 조치에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하면서, 이런 신뢰 구축 조치가 “관계 정상화와 분쟁을 종식하는 평화협정 체결, 궁극적으로 북 핵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되돌리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미국의 대외정책과 관련 "군사주의보다 외교와 다자주의를 우선시하는, 보다 원칙적인 대외정책을 채택해야 한다"고 외교 우선 대외정책을 제언하면서 "미국의 대외정책은 적국들과의 대립, 그리고 미국의 군사력에 대한 세계적 전망에 지나치게 집중돼 왔다”고 지적했다.

서한은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디맨드 프로그레스’가 주도했고 ‘그린피스'와 '미국친우봉사회(AFSC)' 등 진보 성향의 민간단체들이 공동 서명했으며, 특히 미국 대선 자금 후원의 중심 역할을 하는 진보 성향의 슈퍼팩(특별정치활동위원회)과 싱크탱크들도 동참했다.

'디맨드 프로그레스’의 야스민 태브 선임 정책고문은 12일 VOA에, 이번 서한은 “진보 공동체가 대외정책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면서, 대선 캠페인 기간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보내진 “진보 성향의 포괄적인 외교정책을 담은 유일한 서한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