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좋은 편지’를 받았다고 언급한데 대해 북한은 19일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 담화’를 통해 곧바로 부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밤 보도한 이 담화는 “미국대통령이 지난 시기 오고간 친서들에 대하여 회고한것인지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최근 우리 최고지도부는 미국대통령에게 그 어떤 편지도 보낸것이 없다”고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브리핑 도중 질문에 답하면서 “그로부터 최근 좋은 편지(nice note)를 받았다”고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담화는 “미국언론은 18일 미국대통령이 기자회견중 우리 최고지도부로부터 《좋은 편지》를 받았다고 소개한 발언내용을 보도하였다”며 “우리는 사실무근한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있는 미국지도부의 기도를 집중분석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조미수뇌들사이의 관계는 결코 아무때나 여담삼아 꺼내는 이야기거리가 아니며 더우기 리기적인 목적에 리용되면 안될것”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북미관계가 악화된 가운데도 북미 최고지도자 간의 관계는 좋다는 기조를 유지해온 북한이 이례적인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 명의의 담화로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을 곧바로 부인하고 불쾌감을 표시해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지난달 22일 담화를 발표, “우리는 김정은국무위원장동지께 보내온 도날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의 친서를 받았다”며 “다행히도 두 수뇌분들사이의 개인적관계는 여전히 두 나라사이의 대립관계처럼 그리 멀지 않으며 매우 훌륭하다”고 확인하면서도 “개인적친분관계가 두 나라의 관계발전구도를 얼만큼이나 바꾸고 견인할지는 미지수이며 속단하거나 락관하는것도 그리 좋지 못한 일”이라고 단서를 단 바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 담화 (전문)

미국언론은 18일 미국대통령이 기자회견중 우리 최고지도부로부터 《좋은 편지》를 받았다고 소개한 발언내용을 보도하였다.

미국대통령이 지난 시기 오고간 친서들에 대하여 회고한것인지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최근 우리 최고지도부는 미국대통령에게 그 어떤 편지도 보낸것이 없다.

우리는 사실무근한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있는 미국지도부의 기도를 집중분석해볼 계획이다.

조미수뇌들사이의 관계는 결코 아무때나 여담삼아 꺼내는 이야기거리가 아니며 더우기 리기적인 목적에 리용되면 안될것이다.

주체109(2020)년 4월 19일

평 양(끝)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