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일본 외교부 당국자들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협의했다. 각국이 노력하더라도 “교류와 협력에 지장이 초래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오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중일 외교부 국장협의를 유선으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한국 측 김정한 외교부 아태국장, 중국 우장하오(吳江浩) 외교부 아주국장, 일본 타키자키 시세키(滝崎成樹)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함께했으며, 코로나19 관련 각국의 국내상황 정보를 공유하며, 세 나라 간 및 글로벌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3국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각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되, 해당 감염병 퇴치와 상호전파 차단을 위해 3국 간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서로 간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3국 간 및 양자 차원의 교류와 협력에 지장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교환했다. 일본 정부가 중국과 한국을 대상으로 내린 입국제한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 밖에도 3국은 “향후에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로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고 “3국 외교장관회의 조기 개최도 모색해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알렸다.

한편, 이날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도 ‘코로나19’ 동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전화협의했다.

조 차관은 한국의 ‘코로나19’ 관련 조치를 설명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비건 부장관은 한국 정부의 조치에 신뢰를 표명하며, “효과적 대응을 위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희망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