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중앙정부 차원의 ‘코로나19’ 방역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정부가 한국인 입국자를 무분별하게 격리하는 상황이지만, 중앙정부의 발표로 한국인 입국제한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공동방역통제체제는 지난 1일 브리핑에서 “중국 각 지역은 현지의 방역 수요에 따라 전염병(코로나19)이 심각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해 체온측정, 자가격리, 집중관찰 등 검사, 검역 및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지방정부는 전염병 발병상황에 따라 외국 입국자에 대한 방역조치를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국인과 자국인을 동등하게 대우하며 차별없이 관련조치를 이행 중”이라지만, 지방정부의 외국인 입국자 검역강화에 힘을 실어줬다.

현재 중국 산둥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광둥성, 푸젠성, 상하이시, 장쑤성, 저장성, 톈진시, 충칭시, 베이징시, 산시성, 쓰촨성 등 대부분의 지방정부는 한국인 입국자를 별도의 장소로 이동시켜 격리하고 있다. 관련 내용을 통보받지 못한 한국인의 불만이 속출하는 상황.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지난 26일 전화통화를 하고, 김건 외교부 차관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하면서 “과도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도록” 당부해온 터.

외교부는 “현재 중국 측의 관련 조치는 지방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외교부는 관련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중국 중앙 및 관할 지방정부와 긴밀히 소통하여 우리 국민들의 안전과 편의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필요한 대책을 지속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