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이 5일(아래 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부결시켰다. 지난해 12월 18일 하원이 탄핵소추안을 가결한지 49일만이다.

이날 오후 4시에 열린 본회의에서 상원은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두 가지 혐의에 대한 탄핵안 표결을 실시했다. 권력 남용 혐의는 52 대 48, 의회 방해 혐의는 47 대 53로 각각 무죄가 선고됐다. 

미국 상원의 의석 분포는 공화당 53명, 민주당 47명이다. 권력 남용 혐의에 대해 공화당 소속 미트 롬니 의원만이 당론과 달리 유죄에 표를 던졌다. 국무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농락을 당했던 분풀이를 한 것으로 보인다. 

탄핵안 부결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 사기에 대한 우리나라의 승리를 논의하기 위해 내일 오전 10시 백악관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것이다!”라는 트윗을 올렸다. 

스테파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오늘 민주당원들이 꾸며낸 엉터리 탄핵 시도는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한 무죄 입증으로 끝났다”면서 “우리가 줄곧 말했듯 그는 무죄다”라고 기염을 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족쇄에서 풀려나면서 본격적인 재선 행보와 함께 대외 문제에도 눈을 돌릴 여지가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5일 미국 주재 대사 50여명을 대상으로 ‘미국이 직면한 위협’ 주제 브리핑에서 ‘북미협상 전망’ 관련 질문을 받고 “미국인에게 옳은 일을 할 때는 국내정치 일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도 북한을 비핵화한다는 약속을 했다”면서 “내가 북한 외교관이라면 김 위원장의 그 약속을 이행하고 싶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리는 북한 사람들이 그들의 지도자가 트럼프 대통령과 세계에 한 약속을 이행하길 바란다.”

<VOA>에 따르면,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김정은이 북한을 비핵화한다는 싱가포르에서의 약속을 준수하지 않고 있으나 우리는 고된 외교적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북 제재 유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선박 간 환적을 막고 중국 내 북한 노동자를 돌려보내는 등 “중국이 대북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북한을 협상장에 불러오도록 압박하는 데서 중국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