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6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기자 대상 기자회견에서 북미대화 재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안정세에 들어가야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지난해 스톡홀롬 북미 실무협상 이후 북미대화가 멈춘 상황에서,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북미대화 재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내다봤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상반기 방한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6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내신 대상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경화 장관은 북미대화 재개와 관련, “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위기상황이다. 위기상황이 각국의 대외정책에 어떤 변화를 갖고 올지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각국 차원에서 보건상의 긴급상황을 좀 더 안정세로 들어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서 기존에 추진하던 외교정책을 잘 살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에, 북미대화 재개 방안을 살펴보기 힘들다는 것. 북한의 대미 정면돌파전 예고와 미국의 대선국면에 더해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겹쳐, 올해 북미대화 재개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진단이다.

다만, “외교부는 보다 더 큰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 다시 한번 큰 걸음을 내딛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며 “북미 모두 대화에 문을 열어놓은 만큼, 정부로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계속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개별관광에 대해, 강 장관은 “올해 남북협력을 좀 활성화시킨다는 입장이다. 북미대화를 추동하는 효과도 있다”며 “남북, 북미대화는 서로 추동하며 선순환적으로 가야 하는 구도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 우리도 미국도 전적으로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북한 신임 리선권 외무상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지켜봐야 될 것이다. 이것이 정책의 변화를 의미하는지도 지켜볼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강경화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에서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상반기 방한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중국인 입국금지 요구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의 보호가 최우선과제이지만 WHO(세계보건기구)의 권고라든가 이런 조지를 취했을 때의 효력성을 전반적으로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 방위비 협상은 “서로의 입장이 아직 간격이 크다”며 “아직 이견이 넓지만, 조속히 타결을 향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서로에 대한 이해가 훨씬 더 깊어진 상황이고 그 이해를 기본으로 합의를 만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현금화 조치가 “관건”이라며 “정부로서는 사법절차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 개입하거나 시점을 예단할 수 없다. 일본이 취한 수출규제조치는 부당하고 자의적이고 일방적인 조치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짚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