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중국을 넘어 주변 국가들로 확산하는 가운데, 30일(현지시각)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중국 바깥인 미국과 일본 등에서 ‘2차 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보건 능력이 취약한 나라들로 확산됐을 때의 재앙을 경고하고 국제사회를 향해 조율된 대응을 권고하기 위한 조치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해당 조치가 “중국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WHO는 중국의 전염병 통제능력에 대한 확신을 계속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상사태’ 선언이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늘 어려운 결정”에 속한다. 폐쇄 조치 등으로 질병 발생지 주민들에게 고통을 강요하고, 최악의 경우에는 식품.의약품 부족과 패닉으로 질병 보다 더 큰 재앙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WHO는 ‘비상사태’ 선언에도 불구하고 중국 여행과 교역 제한에는 반대했다. WHO가 부당하다고 여기는 조치에는 국경폐쇄, 비자제한, 외관상 건강해 보이는 피해지역에서 온 방문객 격리 등이 포함된다. 

31일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와의 문답 형식으로 WHO의 비상사태 선언 관련 중국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화 대변인은 ‘신종 코로나’ 발생 이후 중국 정부는 인민의 건강에 대한 높은 책임감을 가지고 “가장 포괄적이고 엄격한 통제조치”를 취했으며, 이는 ‘국제위생조례’의 요구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완전한 자신감과 능력이 있고 이 질병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화 대변인은 동시에 중국 정부가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신종 코로나’ 관련 정보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WHO 전문가들이 우한 현지답사를 하고 중국 당국자들과 충분히 논의했으며, 중국 정부는 앞으로도 WHO 및 각국과 함께 전세계와 지역 공중보건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