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설정한 북미협상 시한인 연말이 다가오면서 부쩍 ‘자력갱생’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신문>은 20일 “수입병을 없애는것도 사회주의수호전이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어록을 강조하고 나서 주목된다.

신문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이 명언은 현시기 사회주의건설에서 수입병을 없애기 위한 투쟁을 벌려나가야 할 필요성을 밝힌 명언”이라며 “명언에는 자기의것에 대한 믿음, 제힘으로 일떠설 각오와 배심이 없이 다른 나라를 쳐다보면서 수입에 의존하려는 그릇된 관점과 태도를 불살라야 사회주의를 지켜낼수 있다는 깊은 뜻이 담겨져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 적대세력들은 우리의 자립경제의 기초를 허물고 우리를 경제적으로 질식시키기 위하여 악랄한 봉쇄압박책동에 집요하게 매달리고있다”며 “수입병을 배격하고 필요한 모든것을 자체로 생산보장하는데 원쑤들의 책동을 짓부시고 자립경제의 위력과 생활력을 남김없이 발양시켜나갈수 있는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만일 경제부문과 사회생활령역에 다른 나라 물품이 많이 들어오고 사람들이 그것을 쓰는데 버릇되면 우리의 경제적잠재력을 믿지 않게 되고 다른 나라에 대한 환상과 의존심이 싹트게 되며 나중에는 사회주의의 우월성에 대한 확신이 허물어질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나아가 “자기의것은 좋은것도 보잘것없는것으로 여기고 남의것은 별치 않은것도 좋은것으로 보며 자기의것을 발전시키겠다는 생각도 하지 못하는 청맹과니, 머저리로 되게 하는것이 바로 수입병”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신문은 “수입병, 남에 대한 의존심을 없애기 위한 투쟁의 주타격대상은 수입하지 않으면 현행생산과 건설을 할수 없고 현대화도 하기 어렵다고 보는 패배주의적관점”이라며 “원료, 자재, 설비의 국산화를 적극 실현하여야 한다. 그래야 남에 대한 의존심을 털어버리고 인민경제의 자립성, 주체성을 더욱 강화할수 있다”고 제시했다.

또한 “물질문화생활에 대한 인민들의 요구가 날로 높아지는데 맞게 제품의 질을 높이지 못하면 사람들이 자연히 다른 나라의것을 쳐다보게 된다”며 “우리 나라 생산물이 다른 나라의것보다 더 좋아야 수입병을 없앨수 있고 우리 민족제일주의, 우리 국가제일주의가 생활에 바탕을 둔 진실하고 공고한것으로 될수 있다”고 ‘제품의 질’ 문제를 중요하게 제기했다.

실제로 북한은 여러 규모의 발전소들을 계속 건설하고 있지만 핵심부품인 발전기 터빈의 경우 국산품이 일정한 품질 수준을 보장하지 못함으로써 전력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공위성 기술 등 군수분야 기술력의 민수분야로의 이전이 충분히 이루아지지 않은 사례로 꼽힌다.

신문은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수입병을 없애는것이 단순한 경제실무적문제가 아니라 사회주의의 운명과 관련되는 중요한 정치적문제라는것을 깊이 자각하고 우리 당이 년대와 년대를 이어 빛내여온 자력갱생의 전통을 꿋꿋이 이어 제힘을 믿고 자력으로 경제강국건설에서 끊임없는 앙양을 일으켜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