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트위터 글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빨리 행동해서 합의를 이뤄야 한다. 곧 만나자!”고 한데 대해 북측은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북측 메시지는 김계관 외무성 고문의 담화 형식으로 18일 발빠르게 나왔고, 최근 일련의 북측 담화는 북미협상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계관 외무성 고문은 2005년 6자회담과 9.19공동성명 당시 북측 주역이다.

<조선중앙통신>이 18일 전문을 게재한 담화에서 김계관 고문은 “나는 17일 트럼프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글을 보면서 새로운 조미수뇌회담을 시사하는 의미로 해석하였다”며 “우리는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한채 더이상 미국대통령에게 자랑할 거리를 주지 않을것이며 이미 트럼프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한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김 고문은 “지난해 6월부터 조미사이에 세차례의 수뇌상봉과 회담들이 진행되였지만 조미관계에서 별로 나아진것은 없으며 지금도 미국은 조선반도문제에서 그 무슨 진전이 있는듯한 냄새만 피우며 저들에게 유리한 시간벌이만을 추구하고있다”며 “우리는 우리에게 무익한 그러한 회담에 더이상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고 부정적 기류의 근거를 밝혔다.

오히려 “이미 트럼프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한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는 대목은 북측이 일방적으로 취한 지난해 5월 풍계리 핵시험장 폭파 등 일련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보상도 요구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김 고문은 “미국이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다시 한번 ‘대북 적대시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북측은 최근 일련의 대외 담화를 통해 대북 경제제재와 한미합동군사연습, 미군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 등을 포함하는 적대시 정책 철회를 최우선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한미 국방장관은 15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제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을 통해 “평화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잘 지원하면서 한미연합방위태세에는 문제가 없도록 훈련을 조정해서 해 나가겠다”고 발표한데 이어 17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서 만나 “한.미 국방부 간 긴밀한 협의와 신중한 검토를 거쳐 이번 달 계획된 연합공중훈련을 연기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계관 외무성 고문 담화 (전문)

나는 17일 트럼프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글을 보면서 새로운 조미수뇌회담을 시사하는 의미로 해석하였다.

지난해 6월부터 조미사이에 세차례의 수뇌상봉과 회담들이 진행되였지만 조미관계에서 별로 나아진것은 없으며 지금도 미국은 조선반도문제에서 그 무슨 진전이 있는듯한 냄새만 피우며 저들에게 유리한 시간벌이만을 추구하고있다.

우리는 우리에게 무익한 그러한 회담에 더이상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

우리는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한채 더이상 미국대통령에게 자랑할 거리를 주지 않을것이며 이미 트럼프대통령이 자기의 치적으로 자부하는 성과들에 해당한 값도 다시 받아야 한다.

미국이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

주체108(2019)년 11월 18일
평 양(끝)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