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조선학교 유치반의 ‘유아 교육‧보육 무상화 제도’ 적용을 요구하는 집회와 시위를 북한 언론이 5일 주요하게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5일 “재일조선인의 인권과 민족교육의 권리를 굳건히 지키자!”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집회에서는 조선해외동포원호위원회에서 집회앞으로 보내온 련대사가 랑독되였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집회에는 허종만 총련중앙상임위원회 의장을 비롯한 총련 관계자들, 조선대학교와 조선초중고급학교 교직원, 학생, 유치반원아들과 유치반보호자, 학부모 등 5,500여 명이 참가했다.

또한 “일본의 각계 인사들과 조선학교 유치반의 ‘유아교육, 보육무상화’제도적용을 요구하는 여러 단체 성원들”이 참가했다.

유보무상화중앙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남승우 총련 부의장은 “일본당국이 조선학교 유치반을 ‘유아교육, 보육무상화’제도적용 대상에서 배제하는 천인공노할 폭거를 감행”했다며 “일본당국의 책동은 민족교육을 유치반단계에서부터 뿌리채 없애버리고 나아가서 재일동포사회자체를 말살하려는 천추에 용납 못할 민족배타, 민족말살의 최악의 범죄”라고 단죄했다.

특히 “아베정권의 악랄한 차별과 망동은 공화국에 대한 용납 못할 적대행위의 발로”라며 “아베정권이 이른바 ‘조건부없는 대화’를 입버릇처럼 외우면서도 대세에 역행하는 대조선적대시정책을 계속 추구하는 한 우리 공화국의 문턱을 절대로 넘어설수 없을것이라는 공화국의 경고를 똑똑히 새기고 분별있게 처신하여야 할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일본인사들의 연대발언과 백규영 재일본조선청년상공회 회장을 비롯한 간또지방 청상회 대표들이 성토발언이 있었고, 일본정부에 보내는 항의요청문이 채택됐다고 전했다.

집회가 끝난 다음 시위행진이 이어졌고 “참가자들은 ‘일본정부는 조선유치반에 대한 부당한 차별을 당장 그만두라.’, ‘아베정권은 어린이들의 보육과 교육의 권리를 보장하라.’, ‘재일조선인의 인권과 민족교육의 권리를 굳건히 지키자!’ 등의 힘찬 구호를 웨치며 과감히 행진”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