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비핵화를 위한 북미협상에 진전이 있으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김 위원장의 방남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국정원은 24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11월 방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비핵화 협상 진전을 전제로 내놨다. 

정보위 참석 의원들에 따르면, 국정원은 “김정은은 하노이 불발 이후 14기 1차 최고인민회의에서 내부체제를 정비하고 비핵화 협상 시한을 연내로 설정했다”며 “최근 실무협상 의지를 발신하며 대미협상을 재점화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리고 “아마도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김정은 위원장이) 부산에 오지 않겠나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난해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면서 김정은 위원장 초청을 적극 검토해왔다. 하지만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방남 가능성이 낮아진 것.

그러나 최근 북미 실무협상 재개의 문이 열리면서, 김 위원장의 11월 부산 방문 희망이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아세안 3개국 방문을 앞두고 태국 <방콕 포스트>와 서면 인터뷰에서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매우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를 반영하듯 국정원도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대신, “비핵화 진전”이라는 조건을 달아, 북미 실무협상 진전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다만, “북미 실무협상 재개 시기는 알 수 없으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구체적으로 뭐가 있는 것은 아니”라며 “(방남) 상황이 발생하면 (준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판문점에서 역사적 만남이 있었지만,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 이뤄진 것을 보듯이, (방남을) 상정하냐 아니냐를 크게 말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남북대화 성사 가능성은 “아직 잘 모르지만, 비핵화 협상 진전과 연계돼서 전개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 국정원은 “북중수교 70주년, 1,2차 정상회담 방중 등을 보아 북중친선 강화, 정세인식 공유, 추가 경협논의를 위해 방중 가능성이 있어 주시 중”이라고 보고했다. 북중 수교 70주년인 10월 6일을 전후해 중국 베이징 혹은 동북 3성에서 북.중 정상이 만날 것이라고 점쳤다.

한편, 최근 불거진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과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행위 조직 내사 사건을 규정해 법적인 문제가 없다. 다만, 내부에서도 진상 조사 중”이라며 “신규 국가보안법 위반사건 내사는 심사위를 가동해 북 연계성이 상당하다고 할 경우에 하고, 진행 중인 사건도 지속 필요성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일정기간 경과하면 종결하는 일몰제를 도입하는 한편, 관련 예산 모니터링을 강화방침”이라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추가, 15:4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