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18일 일본 정부의 ‘유아교육 및 보육지원제도’에서 조선학교의 유치반들을 제외한 조치를 규탄하는 개인필명의 논평을 발표했다.

“재일조선어린이들의 동심까지 칼질하는 배타주의적망동”이라는 제목의 논평은 “얼마전 일본은 오는 10월부터 실시하는 유아교육 및 보육지원제도에서 조선학교의 유치반들을 제외하는 비렬한 차별조치를 취하고 그것을 각 지방자치체들에 하달하였다”며 “일본반동들의 이번 망동은 그들특유의 민족배타주의정책의 집중적발로이고 대조선적대시정책의 연장으로서 실로 너절하고 악착한 반공화국, 반총련책동”이라고 규탄했다.

또한 “이미 조선학교들에 대해 교육보조금의 지불을 중지하고 고등학교지원대상에서도 완전히 배제한 일본반동들은 이번에 그 더러운 마수를 학령전어린이들에게 뻗치였다”며 “총련의 민족교육에 대한 차별과 탄압을 학령전어린이들의 보육에로 확대한 일본반동들의 처사는 재일조선인들을 통채로 민족배타의 도가니속에 몰아넣고 그들의 민족성을 기어이 말살하려는 전대미문의 파쑈적폭거”라고 거듭 규탄했다.

총련계 재일동포는 물론 양심적 일본인들과 국내 단체들은 그동안 조선학교에 대한 일본당국의 차별 조치에 대해 반대운동을 전개해왔으며, 국내에서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금요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논평은 “재일동포들의 경제생활을 의도적으로 압박하여 자녀들을 우리 유치반에 보내지 못하게 함으로써 종당에는 총련의 민족교육을 허물려는것이 일본반동들의 교활한 술책”이라며 “일본에서 사는 우리 동포들은 일본국민들과 꼭같이 세금납부의무를 지고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최근 아베정권이 우리 공화국과의 ‘조건부없는 대화’에 대해 줄곧 떠들어대고 있지만 그것을 곧이들을 사람은 없다”며 “과거력사에 대하여 사죄하고 배상하기는커녕 총련과 재일동포들에 대한 정치적탄압과 천만부당한 차별행위를 더 교활하고 악랄하게 감행하면서 새로운 죄악의 력사를 덧쓰는 자들을 어떻게 믿을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