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북한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용 실장은 “북한과 여러 채널을 통해 이 문제(발사체 발사)를 포함해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며 “북한과의 소통 내용을 다 밝힐 수는 없지만, 충분히 우리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며 “다양한 방법, 다양한 단위 등에서 소통이 되고는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구체적 어떻게, 누가, 언제를 말씀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정 실장은 또한 “최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가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 아니라는 게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혀 논란을 빚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날 전경두 국방장관의 발언을 인용, “정 장관이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 말했다”고 문제를 제기했고, 정 실장은 그렇지 않다고 맞선 것.

정의용 실장은 올해도 독도방어 훈련을 두 차례 실시할 예정이라고 확인하고 “이번 훈련이 실시되면 해경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고, 육해공군 전원이 다 참가하게 될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등 한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독도방언 훈련에 육해공군이 가세하는 것은 일본을 향한 경고 메시지로 읽힌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관련 질문에 “현재까지는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고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24일까지가 통보 시점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계속해서 신중하게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에 대해 신뢰 결여와 안보상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결정한 일본에 과연 민감한 군사 정보 교류를 계속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답변해 파기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노 실장은 또한 “우리가 한일 간 무역분쟁에 대해,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 미국에 중재를 요청하지는 않았다. 앞으로도 중재를 요청할 생각은 없다”며 “중재라는 표현보다 미국의 관심 그리고 관여와 같은 표현이 적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추가, 11:3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