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전략조정회의가 열렸다. [사진제공-외교부]

외교부가 5일 오전 청사에서 제1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열었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 실국장급 인사, 국립외교원과 학계.경제계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미.중 경쟁’,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급변하는 대외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복합적이고 불확실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국제정세를 조망하면서, 우리가 직면한 각종 외교 현안에 대해 수동적 대응이 아닌, 국익에 기초한 능동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는 ‘미.중 갈등 동향 평가 및 우리의 대응 전략’ 발제를 통해, 최근 미중 경쟁 구도에 내재된 역사적.구조적 요인을 거론하면서 한국의 선제적인 입장 확립과 전략적 가치 상승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아진 연세대학교 교수는 미.중 경쟁 구도 하에서 한국 외교가 당면한 과제로서 △중견국 외교 등 새로운 외교모델 도출, △공공외교 강화, △유연한 사고와 상상력 발휘 등을 제시했다.
 
신승관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장은 무역과 기술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과 무역보복 등이 한국의 대외교역과 경쟁력에 미치는 입체적인 영향을 설명하면서 “그 틈새에서 우리의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외교전략조정회의를 통해 우리의 1, 2위 교역 상대국인 미.중 간 무역 갈등,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등 최근 급변하는 대외 환경 및 도전과 관련하여 우리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익을 수호해 나갈 수 있는 대응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