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2일(현지시각) “(6월 30일)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협력을 심화할 방안을 모색했다”고 뒤늦게 공개했다. ‘인도-태평양 전략’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다. 

국무부가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참고자료(FACT SHEE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인도-태평양에서 올바른 통치, 투명성, 법치, 주권, 법 기반 질서, 시장경제원칙을 공동으로 진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 “개발원조, 에너지, 디지털 네크워크 안보, 해양법 집행 능력 구축과 자연재해 복구에서의 의미있는 협력이 새로운 도전을 해결하고 한미동맹을 더 굳건하고 적응력 있게 만들 것”이라고 명시했다.

한국과 미국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지역 기구의 중심성’을 지원하는 원칙적 접근법을 공유했다. 

두 정상은 “메콩 하류지역 지원구상, 한-메콩 협력체, 메콩 우호국과 다른 보완적인 지역 구상을 통한 메콩 하류지역 국가들의 주권과 경제적 독립에 대한 약속”을 거듭 강조했다. 양측은 또한 “국경을 넘는 물 관리, 여성 역량강화, 디지털 경제를 포함한 메콩에서의 한.미 협력”을 환영했다.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한미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은 양국의 평화와 번영 유지에 핵심적인 지역”이라며 “우리는 개방성, 포용성, 투명성이라는 역내 협력 원칙에 따라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간 조화로운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