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집중적인 표현인 독자제재는 마땅히 철회되어야 한다.”

재일 <조선신보>는 18일 ‘조선의 냉대를 받는 일본 수상의 대화타령’이라는 해설기사에서 “조일(북.일) 대화에 관한 일본 수상(총리)의 발언이 진정성을 갖자면 행동이 동반되어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아베 총리가 지난 5월 이후부터 밝혀 온 ‘조건 없는 북.일 회담 개최’ 요구에, 북한의 기류를 전하는 이 신문이 이같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다.

아울러, 신문은 “과거청산 의지를 밝히며 그 주요한 과업의 하나인 총련과 재일조선인의 권익보장을 위한 조치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북.일 대화의 판단 기준은 일본 측의 “조일평양선언에 대한 태도와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신문은 “2002년의 조일 수뇌회담에서 채택된 선언의 핵심은 일본의 과거청산에 기초한 국교정상화의 실현”인데 “아베 수상은 조선과 수뇌회담을 개최하고 싶다고 하는데 이제껏 과거청산 의지를 밝힌 바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문은 “조건을 달지 않겠다고 하면서 회담이 열리면 ‘납치, 핵, 미사일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일본에서 납치문제는 조선과의 대립을 부추기고 조일평양선언 이행을 가로막는 수단으로 되어왔”으며 “핵, 미사일문제는 조일사이에서 논할 문제가 아니다”고 정리했다.

신문은 “실제로 일본정부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면서 “4월 9일에는 조선에 대한 독자제재를 2년간 연장할 것을 결정”했으며, “5월 17일에는 총련을 파괴활동방지법에 따른 조사대상으로 규정한다는 정부답변서를 채택”했음을 상기시켰다.

나아가, 신문은 “조선은 아베 수상의 정치자세, 정치수법을 잘 안다”면서 “2002년 고이즈미 수상의 조선방문에 동행한 후 조선에 대한 반대감정을 촉발시켜 평양선언 이행을 가로막는 언동을 되풀이하였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현재 조미협상은 교착국면에 있으나 조미수뇌분들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는 여전히 좋으며 생각나면 아무 때든 안부를 묻는 편지도 주고받을 수 있는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면서도 “일본수상은 그러지 못하다”고 까밝혀, 우회적으로 일본이 북한에 신뢰조치를 취할 것을 압박했다.

한편,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2일 아베 총리의 ‘조건 없는 북미회담 개최’ 입장 표명에 ‘낯가죽이 두텁기가 곰발바닥 같다’며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