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압류 화물선을 즉각 반환하라는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의 요구에 대해, 대북 제재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2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21일, 미국 정부가 압류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네스트호’를 즉각 반환하라는 김성 대사의 이날 요구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정한 대로, 국제적 (대북) 제재는 유지될 것이고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 의해 이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미국 정부의 와이즈 어니스트호 압류를 비난하면서 “미국은 지체 없이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말한 대로,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으로 믿는다”면서 “미국은 이 목표와 관련해 추가 진전을 이루기 위해 북한과의 외교 협상에 열려 있다”고 확인했다.

한편, VOA는 이날 다른 보도에서 김성 대사가 21일 유엔본부에서 “미국의 와이즈 어네스트호 몰수 조치는 ‘국가와 국유재산 관할권 면제에 대한 유엔협약’ 위반”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이 조약은 현재 아무 효력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