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운운하는 이른바 ‘경로 변경’에 대해 말한다면 그것은 미국만의 특권이 아니며 마음만 먹으면 우리의 선택이 될 수도 있다.”

“(북.미) 협상이 실패한다면 경로를 변경할 것”이라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지난 24일 <CBS> 인터뷰에 대해,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30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을 통해 이같이 응수했다.  

그는 “미국이 지금처럼 문제를 헤집고 딴 길에서 헤메이면서 우리가 제시한 시한부 내에 자기 입장을 정립해오지 않는 경우 미국은 참으로 원치 않는 결과를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최 부상은 “우리는 우리가 갈 길을 알고 있지만 미국에 시한부를 정해준 만큼 선택을 망설이고 있을 뿐”이라며 “미국은 우리가 올해 말까지 시한부를 준 의미를 깊이 새기고 향후 경로를 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했다. 

‘경로 변경’의 내용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대신, 지난 24일 폼페이오 장관의 ‘경로 변경’ 발언을 “군사적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우리 제도를 무너뜨려보려는 어리석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풀이함으로써, ‘군사적 방법’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내비쳤다. 

최 부상은 “우리의 비핵화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때가 되면 비핵화를 할 것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이 현재의 셈법을 바꾸고 입장을 정립해가지고 나오는 조건 하에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